본문 바로가기
IT + 인터넷 + 디자인/리뷰

후방카메라 설치비용 없이 선명하게 만들기(2012년식 쏘렌토R)

by 윙글러 2021. 1. 15.
반응형

후방카메라 영상 상태 (이전)

 

 

2012년식 쏘렌토R 차량 연식이 되다 보니 후진기어를 넣었을 때 후방 영상이 뿌옇게 보여 실제로 후방카메라의 역할을 못하고 있었습니다. 교체를 하려다 조금 더 사용할 수 없을까 고민을 하게 되었고 결국 만족스럽게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교체하지 않고 만족하며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후방카메라 흐린 화면 원인 (쏘렌토R 2012년식)

흐림 현상에 대해 인터넷과 후방카메라 외형도 살피면서 원인을 찾게 되었는데 하드웨어 이상이 아닙니다. 원인은 렌즈 표면의 백화현상이 원인이었는데 후방카메라의 경우 렌즈가 유리가 아닌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있어 외부에서 수년간 노출되다 보니 플라스틱 표면이 부식되면서 선명하지 않게 변형이 된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처음 렌즈만 교체하면 어떨까 하고 찾아봤지만 결국 렌즈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뒷 트렁크를 뜯어 후방카메라를 분해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감수해야 하고 전문 지식 없이 분해 작업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선명해진 후방카메라 화면

 

후방카메라 설치비용 없이 흐린 화면 해결방안 (쏘렌토R 2012년식)

결국 분해 작업은 힘들 것 같고 직접 후방카메라를 살피는 중 렌즈 표면의 부식을 제거하면 어떨까 하고 준비를 하고 손수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결국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왔는데 공짜로 해결했습니다.

 

 

렌즈 개선 작업 (10~20분 소요)

이전글에 언급했듯이 쏘렌토R 2012년식의 후방 카메라 렌즈는 유리가 아니고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있어 렌즈 표면에 부식이 일어나면서 흐린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렌즈 표면 부식 부위를  제거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준비물

  • 800 ~ 1000방 사포
  • 컴파운드
  • 종이테이프
  • 부드러운 천

 

 

 

 

사포는 굴러다는 것이 있어 준비했습니다. 1000방 사포인데 정답은 아니니 800~2000방 정도 사포가 있으면 됩니다 하지만 1000방 사포로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었으니 1000방 사포를 추천합니다.
(네일용 파일 같은 것도 가능하겠네요)

 

 

 

 

 

 

나열된 준비물 중에 사포 외에는 집에 있지 않나요? 만약 그중 없는것이 있다면 컴파운드 정도일텐데 다이소나 마트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또는 주위 사람들에게 몇 방울만 얻어 작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작업전 렌즈 상태

 

작업순서

1. 우선 렌즈 주변 종이테이프로 마스킹 해준다

2. 사포에 물을 묻혀 렌즈 표면을 골고루 문질러 준다

3. 표면 부식이 어느 정도 제거되면 컴파운드를 부드러운 천에 묻혀 렌즈에 광이 날 때까지 문질러 준다

 

종이테이프로 마스킹을 하는 이유는 기능상 이유보다 사포,컴파운드 작업을 하게 되면 렌즈 가장자리 검정 플라스틱까지 갈리기 때문에 미관상 보기 싫습니다. 종이테이프 없이 진행해도 됩니다.

 

사포질을 할 때는 물에 적신 뒤 문질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명 "물사포" 작업 합니다 특히 렌즈 중앙에 볼록한 부위만 집중되지 않도록 가장자리 부분도 신경 써서 문질러 줍니다. 막 문지르지 마세요

 

백화 된 표면이 사포질로 어느 정도 제거되면 컴파운드를 부드러운 천에 묻혀 다시 한번 전체적으로 문질러 줍니다. 중간중간 상태를 확인하면서 문질러 주세요 그러다 보면 어느 순간 유리처럼 반짝반짝 거리는 순간이 옵니다. 그럼 완료된 겁니다. 

 

 

 

깨끗해진 후방카메라 렌즈 

 

 

작업 결과

위 사진은 사포와 컴파운드로 10~20분 작업한 결과입니다. 생각보다 작업이 어렵지 않았고 시간도 얼마 걸리지 않았습니다. 결과가 이렇게 좋을 거라 예상을 못했기 때문에 중간중간 사진을 남기지 못해 아쉽네요

결국 후방카메라 설치비용 굳었습니다

 

 

 

 

 

쏘렌토 R 후방카메라 설치비용 없이 렌즈 개선 작업 결과 화면 

작업 이전에는 후진기어를 넣더라도 화면 전체가 뿌였게 나와 무용지물이었지만 이제는 사용하는데 지장 없을 만큼 좋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해보고 안되면 바꾸던지 해야지.... " 하면서 시도했지만 이렇게 좋은 결과가 나올지 예상을 못했습니다 

 

이런 증상으로 고민하고 계시다면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